올해 버스에 이어 지하철 교통비까지 인상되면서 대중 교통비에 대한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지하철 정기권이나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1~2만 원 정도 절약이 되지만 여전히 부담스럽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중 교통비 아끼는 방법 중 하나인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시내 대중교통, 따릉이 등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월 65,000원짜리 교통카드입니다.
카드 이름 그대로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서울시의 대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온실가스 전체 배출량 중, 수송 분야의 온실가스가 17%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요. 이를 줄이기 위해서 대중교통이나 따릉이 등의 수요를 늘리겠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시에서 발행한 카드지만 인천광역시, 경기도 김포시가 해당 사업에 동참을 결정하면서 서울, 인천, 경기도 김포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경기도는 아직 해당 사업에 참여를 확정하지 않아 경기도 김포를 제외한 경기도 시군구에서는 아직 사용이 불투명해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는 2024년 1~5월 사이에 시범 운영을 하고, 하반기부터 본격 운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청년, 학생, 직장인, 자영업자 등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분들은 대중 교통비를 아끼기 위해 알뜰교통카드, 지하철 정기권 등을 사용하시는데요, 기후동행카드와 알끌교통카드, 지하철 정기권을 한 번 비교해보겠습니다.
Q.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근을 하고 있는데 사용 가능한가요?
A. 현재까지의 계획에 의하면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김포시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경기도에서도 해당 카드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으므로 조금 더 기다려주세요!
Q. 한강 리버 버스는 무엇인가요?
A. 한강 리버 버스는 말 그대로 한강 위에서 운항되는 버스로, 김포~여의도까지 단 3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한 버스입니다. 약 200명을 수송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24년 9월 운항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적자 리스크, 혈세 낭비, 사고 위험 등의 이슈로 인하여 전면 재검토가 촉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스테이블코인 제도화 움직임이 속도를 내면서 관련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상원에서 통과된 GENIUS 법안…
이스라엘‑이란 간 군사 충돌로 인해 방산주와 원유 시장이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중동 불안정이 지속되면…
최근 생성형 AI의 급속한 확산과 함께 AI 연산을 담당하는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주식…